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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act :: 컴포넌트의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Dev/프론트엔드 2021. 7. 14. 13:41
7.1.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이해
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종류는 총 아홉가지.
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작업을 하기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
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
메서드들은 우리가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덮어 써 선언함으로써 사용 가능.
라이프 사이클을 총 세가지가 있다.
1. 마운트
2. 업데이트
3. 언마운트
마운트
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(mount)라고 한다.
마운트 할 때 호출하는 메서드
컴포넌트 만들기 - constructor - getDerivedStateFromProps - render - componentDidMount
- constructor :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
- getDerivedStateFromProps : props에 있는 값을 state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
- render : 우리가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
- componentDidMount 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
업데이트
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업데이트 합니다.
- props가 바뀔 때
- state가 바뀔 때
-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
- this.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
컴포넌트를 업데이트 할 때는 다음 메서드를 호출한다.
업데이트 발생 - getDerivedStateFromProps - shouldComponentUpdate (true 반환 시 render 호출, false 반환 시 여기서 작업 취소) - render (forceUpdate) - getSnapshotBeforeUpdate - 웹 브라우저상의 실제 DOM 변화 - componentDidUpdate
- getDerivedStateFromProps : 이 메서드는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된다.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된다.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
- shouldComponentUpdate :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. 이 메서드에서는 true or false 값을 반환해야 하며 true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, false를 반환하면 작업을 중지한다. 즉,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지 않는다.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.forceUpdate() 함수를 호출한다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한다.
- render :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한다.
- getSnapshotBeforeUpdate :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- componentDidUpdate :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
언마운트
마운트의 반대 과정,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(unmount)라고 한다.
언마운트 할때 호출하는 메서드
언마운트 하기 - componentWillUnmount
- componentWillUnmount 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7.2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 살펴보기
라이플 사이클 메서드를 자세히 살펴보자.
7.2.1 render() 함수
render() { ... }
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, 컴포넌트에서 가장 중요한 메서드,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다.
이 메서드 안에서 this.props와 ths.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. 요소는 div같은 태그가 될 수 도 있고,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도 있다. 아무것도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null값이나 false값을 반환하면 된다.
주의사항 :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되며,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.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.
7.2.2 constructor 메서드
constructor(props) { ... }
이것은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름으로 실행된다. 이 메서드에서는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.
7.2.3 getDerivedStateFromProps 메서드
이것은 리액트 v16.3 이후에 새로 만들어진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이다.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 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, 컴포넌트가 마운트 될 때와 업데이트 될 떄 호출된다.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{ if(nextProps.value !== prevState.value){ //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{ value: nextProps.value }; } return null; //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 }
7.2.4 componentDidMount 메서드
componentDidMount() { ... }
이것은 컴포넌트를 만들고,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한다.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, setTimeout, setInterval,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.
7.2.5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
shouldCompnentUpdate(nextProps, nextState) { ... }
이것은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,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.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값 또는 false값을 반환해야 한다.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ure 값을 반환한다. 이 메서드가 false 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된다.
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.props와 this.state로 접근하고, 새로 설정될 props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.
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 할 때,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는 false값을 반환하게 합니다. 컴포넌트를 최적화하는 부분은 앞으로 리액트를 공부하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.
7.2.6 getSnapshotBeforUpdate 메서드
이것은 리액트 v16.3 이후 만든 메서드입니다. 이 메서드는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됩니다.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.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때 활용된다. (예 : 스크롤바 위치 유지)
getSnapshotbeforUpdate(prevProps, prevState){ if(prevState.array !== this.state.array){ const { scrollTop, scrollHeight } = this.list; return { scrollTop, scrollHeight }; } }
7.2.7 componentDidUpdate 메서드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 { ... }
리것은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한다.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,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.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. 또 getSnapshotBeforUpdate 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.
7.2.8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(현재는 레거시) Unsafe_ 추가됨
componentWillUnmount() { ... }
이것은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한다.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, 타이머,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합니다.
7.2.9 componentDidCatch 메서드
componentDidCatch 메서드는 리액트 v16에서 새롭게 도입되었으며,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 줄 수 있게 해줍니다.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.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{ this.setState({ error:true }); console.log({error, info}) }
여기서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주며,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. 앞의 코드에서는 그저 console.log만 했지만, 실제로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API를 호출하여 따로 수집도 가능하다.
그러나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 자신의 this.props.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한다. 이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7.3.3절 '에러 잡아내기'에서 알아보자.
7.3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사용하기
7.2절에서 살펴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직접 사용해 봅시다. 이번 실습은 다음 흐름으로 진행 합니다.
LifeCycleSample 컴포넌트 만들기 - App에 렌더링하기 - 버튼 누르고 콘솔 창 관찰하기
7.3.1 예제 컴포넌트 생성
src 디렉터리에 LifeCycleSample.js 컴포넌트 생성
정리
라이프 사이클 메서드는 컴포넌트 상태에 변화가 있을때마다 실행하는 메서드이다.
이 메서드들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DOM을 직접 건드려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. 추가로 컴포넌트 업데이트의 성능을 개선할때는 shouldComponentUpdate가 중요하게 사용된다. (11장에서 다룰내용)
출처 - 벨로퍼트님의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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